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중우주

출처 : 락앤락 마블 멀티버스.

마블시네마틱유니버스에등장하는다중우주의이개념,영화를통해서한번쯤은들어보셨을겁니다.

시공간을 넘어 먼 미래와 과거, 현재가 연결되는 마블멀티버스는 우리를 영화에 빠지게 합니다.

과거에는 태양도 지구도 전우 하늘에 하나뿐이라고 생각했을 때가 있었어요.

하지만 우리는 이미 알고 있어요.우주에는 태양과 같은 별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는 사실을.

수많은 은하와 블랙홀로 가득 찬 이 우주는 과연 어떤 느낌일까요?

끝이 보이지 않는 무한한 우주의 세계, 다중우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인트 ① 수많은 가능성이 겹친 우주-상자 속의 고양이

생각의 발전을 위해 작은 집 정원을 만들어 봅시다

이 상자에 고양이가 들어있다고 생각해 봅시다.그런데 고양이는 독약을 뿌리는 장치와 함께 들어있어요.

그러면 고양이는 50%의 확률로 죽거나 살게 되겠죠.

이 상자 속의 고양이는 살아있을까요? 죽고 있을까요?

우리가 보는 결론은 두 가지죠.이 상자를 열 때까지는 양쪽의 가능성이 겹쳐 있다고 생각됩니다.

모든 것은 동시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사람들은이것을다세계해석이라고합니다.(다세계 해석: 가능한 모든 사건의 결과가 각자의 세계에 실재한다는 양자역학 해석의 하나)

하나의 가능성이 관측되는 순간, 세계는 갈림길에서 우리는 하나의 세계만을 관찰할 수 있을 뿐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우주가 생겨난 그 순간 수많은 다른 우주가 생겨날 가능성도 겹쳐졌을 겁니다.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는 무한히 많은 다중우주의 하나일 뿐이라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어쩌면 빅뱅 당시와 같은 급속한 팽창이 저 우주 너머에서 지금도 계속 발생하고 있을지도 몰라요뜨거운 물에서 거품이 쉴 새 없이 솟아오르듯 말이죠.이를 과학자들은 급팽창 다중우주라고 부릅니다.

저 무한한 공간 속에 아주 작고 작은 점에서 우리가 살고 있다는 것이 신기하게 느껴집니다.

 

 

 

포인트②우리집,우리의고향,우주는우리가다가갈수록기이하고신기한모습을보여주는것같습니다.많이가까워진것같지만,아직 극히일부만알고있어요.아니면 영원히 모를 수도 있어요.

블랙홀 아세요?빛과 물질, 시공간, 존재하는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구멍입니다.

블랙홀에 빨려 들어가면 영원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단위, '정보'의 형태로 그 표면에 저장된다고 합니다.

어쩌면 거기서 블랙 홀 표면에 저장된 정보가 그대로 투영되어 있을 수도 있어요사실 표면에 남은 정보에 불과하지만 그 잔상이 블랙홀 안쪽에 투영되어 블랙홀이 빨아들였던 모든 것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저희를 더 대담한 상상을 하게 합니다혹시 우리가 거대한 블랙홀 안에 있어서 밖을 바라보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우리가 실재하고 있다고 믿는 것의 이단으로부터 외부의 정보가 투영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상상은 자유롭지만, 정말 실제 라면 우리는 단지 '우주'라는 거대한 영화 속에서 언제 출연했는지도 모르는 '엑스트라'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New York Times입니다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한계를 모를 정도로 광대한, 게다가 무한히 많은 이 우주에서 우리가 태어나서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이 우주가 바로 우리의 집, 우리의 고향이라는 거죠.우리는 우주의 일부이며, 우주 그 자체입니다.

그러니까 잊지 마세요 우리는 어디에 있든 누구든 그 자체가 기적적이고 경이롭다는 사실을.

 

 

 

 

 

▶▶이 방송도 추천합니다!지식채널 우주의 소리

지구과학자들의 수많은 연구와 인내로 얻어진 화성의 소리 18초.이 우주의 소리를 듣고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었을까요?NASA 인공위성을 통과하는 태양풍 소리 등 과학기술이 얻은 외부 우주의 실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매번 실패로 끝나던 화성의 소리를 녹음하기 위한 시도. 인내의 시간 끝에 최초의 화성 토양 수집 탐사로봇 파사비어런스가 화성을 바람소리 녹음하는 데 성공한다. 우주에서 온 18초... jisike.ebs.co.kr

XR 우주대기획 더홈 <블랙홀>

주변에 있는 모든 것, 심지어 빚마저 빨아들이는 무서운 천체인 블랙홀.블랙홀은 그 공간을 넘어서면 어떤 존재도 돌아올 수 없는 것으로 유명합니다.우리의 물리학적 지식으로는 아직 이해할 수 없는 블랙홀 너머의 사건들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classe.ebs.co.kr